클래스 다이어그램
종류 | 특징 | ||
Generalization (일반화 관계) | 일반적인 것에서 특화된 것과의 관계, 보통 상속을 표현 | ||
Realization (실체화 관계) | 인터페이스와 그것을 구현한 것과의 관계 | ||
Association (연관 관계) | Aggregation (집합) |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수요하거나 파라미터로 객체를 받아서 처리하는 관계 | 메인 클래스가 삭제될 시 대상 클래스는 같이 삭제되지 않음 (분리되어도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약한 결합) |
Composition (합성) | 메인 클래스가 삭제될 시 대상 클래스도 같이 삭제됨 (분리되면 의미가 없어지는 강한 결합) | ||
Dependency (의존 관계) |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소유하지는 않지만 다른 객체의 변경에 따라 같이 변경해 주어야 하는 관 |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 의미 |
액터 (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객체 (object) |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이며 유효한 객체는 라이프라인을 가짐 박스 안에 객체 이름을 표시하고 박스 아래로 뻗어 수직 점선으로 생명선을 표시 |
생명선 (lifeline) | 생면선은 객체의 생성, 소멸, 활성화 상태를 표현하여 객체가 얼마나 오래 존재하는지 알 수 있음 객체 소멸(X)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 |
실행 (activation) | 실행은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활성화되고 있음을 나타냄 생명선 위에 직사각형으로 표시하며 직사각형 길이가 길수록 수행 기간이 길다는 것을 의미 직사각형에 화살표로 연결하여 다른 객체와 주고받는 메시지 등을 표시 |
메시지 (message) | 객체간 상호작용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짐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d)로 구분되며 요청 메시지는 실선, 응답 메시지는 점선으로 화살표 표시 |
유스케이스
사용자의 시점에서 모델링하기
-> 시스템 분석가가 사용자와 함께 프로젝트 작성을 위한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
->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얻어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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