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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etc

UML

dazz6 2024. 4. 15. 17:46
클래스 다이어그램
종류 특징
Generalization (일반화 관계) 일반적인 것에서 특화된 것과의 관계, 보통 상속을 표현
Realization (실체화 관계) 인터페이스와 그것을 구현한 것과의 관계
Association (연관 관계) Aggregation (집합)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수요하거나 파라미터로 객체를 받아서 처리하는 관계 메인 클래스가 삭제될 시 대상 클래스는 같이 삭제되지 않음 (분리되어도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약한 결합)
Composition (합성) 메인 클래스가 삭제될 시 대상 클래스도 같이 삭제됨 (분리되면 의미가 없어지는 강한 결합)
Dependency (의존 관계)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소유하지는 않지만 다른 객체의 변경에 따라 같이 변경해 주어야 하는 관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의미
액터 (actor)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객체 (object)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이며 유효한 객체는 라이프라인을 가짐
박스 안에 객체 이름을 표시하고 박스 아래로 뻗어 수직 점선으로 생명선을 표시
생명선 (lifeline) 생면선은 객체의 생성, 소멸, 활성화 상태를 표현하여 객체가 얼마나 오래 존재하는지 알 수 있음
객체 소멸(X)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
실행 (activation) 실행은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활성화되고 있음을 나타냄
생명선 위에 직사각형으로 표시하며 직사각형 길이가 길수록 수행 기간이 길다는 것을 의미
직사각형에 화살표로 연결하여 다른 객체와 주고받는 메시지 등을 표시
메시지 (message) 객체간 상호작용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짐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d)로 구분되며 요청 메시지는 실선, 응답 메시지는 점선으로 화살표 표시

유스케이스
사용자의 시점에서 모델링하기

-> 시스템 분석가가 사용자와 함께 프로젝트 작성을 위한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
->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얻어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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